엄마표 홈스쿨링의 조건

  1. 부모의 말과 행동이 일치해야 한다. 영어로 미디어를 보는 시간을 부모의 편의에 의해서 정하면 안 된다.
    예를 들어 과제를 끝내고 본다. 만화영화는 주말에만 시청 가능하다든지 각 가정에 맞게 규칙을 정한다. 아이들이 혼란스럽고, 오히려 악용^^하는 사례가 나온다.
  2.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지 말고, 내 아이의 발전 과정에 칭찬과 격려를 한다.
  3. 지식을 주입하지 말고 찾아가는 과정을 함께 한다.
  4. 놀이시간을 확보해 준다.
  5. 학습의 습관 잡아주고 독서의 재미를 심어준다.
    한글이든 영어든 문자학습을 꾸준히 도와주고, 저학년까지는 책을 열심히 읽어 주고, 고학년은 어려운 책을 같이 읽어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자녀 2인 이상인 경우
: 양보나 배려 등 생활면에서 부모가 오히려 설명할 부분이 줄어든다. 부모는 문제에 대해 들어주고, 조정의 역할 정도만 하면 된다.
영어 듣기가 되면 말하기를 시작하는데 형제자매끼리 같이 시청한 만화영화를 영어로 얘기하면서, 역할 놀이로 대화를 한다. 문제는 미운 말들도 영어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ㅠㅠ

자녀 1인인 경우
: 외동일 경우 부모가 같이 반응해야 하는 양육의 시간이나 역할이 커진다. 자녀가 외동이면 부모가 같이 미디어를 시청하고 대화를 해야 자연스러운 언어의 체화과정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연결 된다. 언어의 목적이 의사소통이므로 일정 시간의 대화시간을 충족해 주어야 한다. 주변에 같이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은 꼭 필요한 단계이다. 우리 집 같은 경우, 첫째가 둘째보다 speaking이 늦어서 3학년 겨울방학 때 영어로만 진행되는 수업을 따로 보냈었다. 부모가 할 수 없는 부분은 대체재를 찾아서 제공하면 된다. 완벽할 필요는 없지만 유연하게 대처를 하면 답이 있는 것 같다. 영어를 언어로써 접근하고 아이가 영어를 사용할 때 긍정적 경험을 했다면 실생활에서 영어를 지속해서 사용하게 된다.

홈스쿨링의 목적
:자기 주도 학습
본인이 원하는 게 무엇이고 어떻게 성취하는지를 방법적으로 깨닫고 스스로 공부하기.
단기간에 되는 것이 아니므로 기다려주고 자녀에 대한 믿음을 심어준다.

  • 너무 당연해서 적지 않았는데, 건강한 부부관계 속에서 아이들의 정서가 안정된 후에서 교육이라는 나무를 심을 수가 있어요. 엄마가 중심이 되어 보통 홈스쿨링이 이루어지지만, 아빠와 함께하면 더욱더 효과적인 홈스쿨링이 완성이 되요. 단점은 홈스쿨링을 하면 엄마의 개인적인 시간이 턱없이 부족해요. 엄마를 위한 시간과 더불어 본인의 건강을 챙기셔야 해요. 양육과 교육은 마라톤과 같아요. 양육과정에서 보람도 느끼고 고민도 하지만, 엄마와 함께 하는 아이들 역시 든든한 동반자예요. 엄마가 보기는 조금 더 아이가 열심히 해주었으면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그것도 엄마의 욕심인 것 같아요. 엄마표의 강력한 조력자는 바로 우리의 아이들이에요. 항상 서로에게 감사하면 어떠한 난관에 봉착해도 우리는 쿨하게 넘어갈 수 있다고 믿어요. keep going. day by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