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5학년 공부 일정

팝콘이의 공부 일정을 적으니 굉장히 많이 하는 느낌일 수 도 있는데 주로 수학 공부 때문에 시간이 소요됩니다. 수학을 하고 싶은 아이는 찾기 힘들죠. 수학 분량은 팝콘이냐 마음만 먹으면 30분 정도면 끝낼 수 있는 양으로만 주고 있습니다. 하기 싫을 땐 더욱더 오래 걸리기도 하고 개념이 필요할 때는 따로 시간을 내어 아빠 찬스를 쓰기도 합니다. 책을 읽는 것에는 별다른 가이드가 없었는데 5학년 2학기 국사를 준비하기 위해 삼국사기를 같이 읽고 있습니다. 중심문장은 4학년 때 시작했는데 팝콘이냐 글에 대한 편식을 줄이기 위해 신문 스크랩을 한 것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문스크랩 자료는 제가 2년 동안 조선일보와 소년조선일보를 구독했었는데 그중에서 교과과정 관련 있는 것으로 자료를 따로 모아둔 것입니다.

학기 중 평일

영어 독서 및 영어단어 시험리딩게이트(readinggate)1시간 이상 듣고영어책 읽기
20분 스스로 단어시험 (10~15개) 후 틀린 것 3번쓰기
독서 및 중심 문장1시간 이상 (팝콘이는 밥 먹고 간식을 먹을 때 책을 읽습니다. ㅠㅠ)
중심 문장은 30분 정도 소요되고 팝콘이가 신문 스크랩한 것 중에서 골라서 오거나 궁금한 것 중 검색해서 하기도 합니다.
한자매일 단어 두 글자씩 하는데 지난 단어도 같이 읽는 연습합니다.
단어 선정은 현재 엄마와 함께 읽고 있는 삼국사기나 교과서에서 나오는 단어 위주로 이루어집니다.
국사 20분 정도 걸리고 요즘에는 삼국사기를 읽고 있습니다.
수학1시간 이상 디딤돌 2장과 기탄연산 2장과 기탄 부록 4분 문장제 한 바닥하고 있습니다.

주말

영어만화 영화나 시리즈물로 2시간 정도 아침시간에 봅니다. 요즘은 The last airbender 보고 있습니다. 한 편에 20분 정도 길이입니다.
리딩게이트도 하루에 한시간 이상 듣고 있습니다.
독서주말에도 식사시간이나 수시로 책을 읽고 있습니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Gerd Altmann님의 이미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