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에 5학년 과학 평가과 관련해서 팝콘이가 배움공책에 내용을 정리한 것 올려요:)
수성,금성,지구,화성은 상대적으로 작은 행성에 속해요. 목성, 토성,천왕성,행왕성은 상대적으로 작은 행성에 이에요.
천체(天體, celestial bodies)란 우주에 있는 별(항성), 행성,위성,소행성등을 모두 가르켜요. 태양계 행성 중에서 가장 작은 것은 수성이고, 가장 큰 것은 목성이에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와 크기가 그나마 제일 비슷한 행성은 금성이에요.
태양과 가까이 있는 대로 나열해보면,…
수(0.4), 금(0.7), 지(1.0), 화(1.5), 목(5.2), 토(9.6), 천(19.1), 해(30.0)
*행성(行星,planet) 또는 혹성: 항성의 주위를 도는 천체. (예:지구)
*위성(衛星): 행성 등의 주위를 도는 천체. 천체에서 다루는 위성은 자연 위성. (예:달)
*소행성(小行星, Asteroid): 항성 주위를 공전하지만, 그 질량이 행성 및 위성보다 작은 천체. (예:주노)
*항성(恒星, Fixed Star) 또는 붙박이별: 태양과 같이 자신의 핵융합을 통해 빛을 내는 천체이다. 통상적으로 별(star)이라 한다.행성에 비해 질량이 압도적으로 크다. (예:태양)
사파리에서 나온 나는 알아요! 시리즈 중에서 ‘별과 행성’을 책 정리하다가 찾았어요. 2013년쯤에 산 책인데 어려운 내용을 쉽게 체계적으로 만든 책이에요. 개인적으로 엄마 취향입니다. ‘별과 행성’ 주제 자체를 팝콘이가 많이 읽지는 않았어요. 오늘 읽어보니 역시 내용이 저에게도 부담스러운데요. ㅋ 태양계 행성 중의 하나가 빠졌다는 건 들어봤는데, 아홉 번째 행성이었던 명왕성이라고 하네요. 그 이유가 다른 행성보다 작아서 ‘작은 행성’이라는 뜻의 ‘왜행성’이 되었다고 해요. 그림책이라고 하더라도 저같이 배경지식이 부족한 어른들에게도 도움이 되어요. 이해는 되었는데 머리에는 ㅋㅋ 팝콘이랑 가볍게 다시 읽어 보아야겠어요. 같이 하는 데 의의를 두어야 하겠지요.
Keep going~~